2017년 3월1일부터 도입 시작되는 유튜브 슈퍼챗 안내해드리겠습니다.




▶ 유튜브 슈퍼챗이 뭔가요?


유튜브(Youtube) 스트리밍시 후원금을 통해 일정시간 본인의 채팅내용을 상단에 올리는 기능입니다.


▶ 유튜브 후원 수수료는 얼마나 되나요?


5%~7%가량의 유튜브 후원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해당 내용은 국내 실시간 인터넷 방송 아프리카TV와 유튜브를 비교한 내용임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유튜브 슈퍼채팅 일명 유투브 후원제도가 2017년 3월1일부터 시작합니다. 해당되는 사람들은 주로 꾸준한 방송이 가능한 유튜브 크리에이터들 위주입니다.


유튜브 슈퍼챗?


유튜브 별풍선이라고도 불리는 유튜브 슈퍼챗은 아프리카TV 별풍선과는 다르게 유투브 제작자에게 일정시간 본인의 채팅을 상단노출시키며 일정 금액을 후원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지며 스트리밍이 아닌 업로드된 영상에는 해당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유튜브 크리에이터들 영상을 보고 있으면 스트리밍 방송이 가능한 컨텐츠가 있고 그렇지 않은 컨텐츠가 있습니다. 주로 게임방송 또는 보이는라디오(여캠)에 해당될거라 생각되는 유튜브 슈퍼채팅은 아프리카TV별풍선과는 채팅내용을 상단노출시킨다는것 하나만으로도 큰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아마 채팅 상단노출 기능은 아프리카TV에서도 따라하지 않을까 싶은데요 스트리밍이 불가능한 리뷰어들의 타격이 올거라 생각합니다.



또한 유튜브 슈퍼챗이 시작되는 2017년 3월을 기준으로 아프리카TV BJ들의 대거 이탈이 예상되는데요 그동안 아프리카TV 별풍선 수수료는 20%~40%까지 다양하게 적용해왔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최초방송 누적금액 100만원까지는 수수료를 물리지 않겠다고 했지만 장기적으로 볼때 수수료만 놓고 보더라도 유튜브 슈퍼챗을 통한 라이브 스트리밍이 훨씬 좋아보입니다.


유튜브 슈퍼챗 가격?


유튜브 슈퍼챗가격을 보면 저가는 아니며 상당히 고가의 정책을 펼치고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최소 1천원부터 시작하여 최대 50만원의 금액을 지불하여 최대 5시간의 채팅내용을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2017년 3월1일 정식서비스 이후 되어봐야 알 수 있겠지만 현재 들리는 이야기에 의하면 50만원짜리 5시간 상위노출을 하더라도 해당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방송종료시 남은시간을 환불받을 수 없다고 하는데요 이 말이 사실이라면 작은 혼란이 예상될거 같기도 합니다.



유튜브 슈퍼챗(슈퍼채팅) 정식 서비스시 국내 최대 실시간 인터넷방송 아프리카TV의 행보가 궁금해집니다.


블로그 이미지

!@#$%^&*(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