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들어 남녀차별에 대해서 유난히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남녀차별을 겪어본 적이 있으신가요? 저는 남녀차별이라고 느껴본 적이 있었습니다.



여성을 만날 기회가 없어 유료소개팅어플을 몇번 해보았던 적이 있었는데 여성보다 남성의 소개팅가격이 높을뿐만 아니라 심지어 여자는 무료 남자는 유료인 어플도 존재했습니다. 참고로 무료어플은 안합니다만 어찌되었든 남녀차별은 어딜가나 존재하게 마련이죠. 오늘은 남녀차별 원인 및 사례 남녀차별 해결방안 과연 있는지 알아보려 합니다.



예전에는 남녀차별이라고 하면 남성과 여성의 차이로 인해 벌어지는 현상을 가지고 이야기를 했었는데 대부분 남성에 의해 여성이 피해를 받는 예시를 들어 남녀차별이라 했었죠.


하지만 2000년대 후반 이후 2010년이 넘어서고 점점 남녀차별은 남성때문에 여성이 피해를 보는 것이 아닌 여성에 의해 남성이 피해를 보는 차별로 변하게 됩니다.



남녀차별 원인


남녀차별이 생기는 원인은 과연 무엇일까요? 예로부터 우리나라는 유교사상이 지배적인 나라이다 보니 남성은 바깥일을 하고 여성은 집안일을 하는것을 당연시하게 여겼습니다. 시대가 흐름에 따라 이 법칙이 깨지고 여성이 사회진출을 함에 있어서 남성들과 동등한 경쟁을 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하기 때문에 남녀차별 이라는 말이 나오기도 합니다.


가장 흔하게 나오는 남녀차별의 예는 심심할때마다 한번씩 임금격차를 예를 들고 나오는데 같은 직종의 남녀임금을 비교하는 것이 아닌 벌이 그자체로만 가지고 임금격차를 나누고 있기 때문에 현실성이 없습니다.



쉽게 말하면 공대에는 여자가 없습니다. 공대에는 전화기라는 학과가 있는데요 전기 화학 기계 세개의 학과를 합쳐서 전화기라 부르고 있습니다. 이 학과의 남녀비율이 얼마나 될까요? 8대2 아니면 9대1일겁니다. 실제로 2나 1에 속한 여성이 같은 직종에 근무하며 남성들과 월급비교를 했을때 임금격차? 거의 없습니다. 


남자와 여자의 노동강도가 다른데 거기다 대고 임금격차를 말하는 것은 사실상 말이 안되는 것이죠. 같은 업무를 두고 남녀임금격차를 비교했을때 차이가 난다면 당연히 들고 일어나야 되는게 맞습니다.



남녀차별 사례


우리 주변에서 남녀차별 사례는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부산지하철의 여성배려칸, 주차구역의 여성전용주차구역, 고속버스의 여성전용좌석등 대부분 남성이 아닌 여성전용을 이유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남녀가 뒤바뀌는 행동을 하는 경우 예를들면 성별을 바꾸고 화장실에 들어간다든가 더치페이를 먼저 하자는 쪽이 서로 다른경우 등 여자가 할 경우 그냥 웃고 넘어갈 상황이 남자가 할 경우 파렴치한, 성추행이 되는 상황이 흔하게 나오고 있습니다.



또한 면접을 볼때만 해도 남자는 스펙을 중시하는 반면 여자는 스펙이 아닌 외모나 출산등의 문제로 남성이 스펙이 낮음에도 불구하고 여성이 아닌 남성을 뽑는 경우도 있습니다.


여성의 출산으로 인한 경력단절을 남녀차별이라고 할 수도 있으며 그로인한 유리천장을 남녀차별이라고 보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같은 업종의 같은 업무를 하는 입장에서 유리천장은 결코 나올 수 없습니다. 남녀 똑같은 일을 하는데 유리천장 자체가 말이 안되죠.



남녀차별 해결방안


육아휴직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사회를 만들어야 합니다. 현재 상황에서 육아휴직에 있어서 취업에 불이익을 겪게 되는데 이것이 개선되어 여성 뿐만아니라 남성역시 육아휴직을 사용할 수 있게 만들어야 합니다. 일부 유럽국가에서는 남성들에게도 강제적으로 육아휴직을 부여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가사분담 역시 외벌이 부부라면 현재 하고 있는 가사분담 시스템에 크게 문제는 없습니다만 맞벌이일 경우 남자도 가사분담에 일정부분 참여하여 가사부담 불균형을 해소해야 합니다. 또한 기업은 남녀고용에 있어서 평등하게 고용을 진행해야 하며 어느 한쪽에 치우치는 행동을 해서는 안됩니다. 



이상으로 남녀차별 원인 및 사례, 해결방안 관련하여 간단하게 이야기를 나눠보았는데요 남녀차별은 대부분 대기업이 아닌 중견기업이나 중소기업에서 주로 행해지고 있으며 쉽게 해결되진 않을 듯 합니다. 기업이 함께 동참하지 않는 한 영원히 해결되지 않을 숙제인 남녀차별 언젠간 없어지겠죠? 이만 글을 마치겠습니다.


블로그 이미지

!@#$%^&*(

,